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900112
한자 加平川
영어공식명칭 Gapyeongcheon Stream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북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대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가평천 - 경기도 가평군
해당 지역 소재지 가평천 -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북면지도보기
성격 하천
면적 305.4㎢
길이 39.3㎞

[정의]

경기도 가평군 북면 적목리에서 발원하여 북한강으로 유입되는 하천.

[개설]

가평천(加平川)은 한강 수계에 속하는 북한강의 한 지류로서, 북한강으로 유입되는 보납산 남쪽의 집수역을 경계로 하는 지방 2급 하천이다. 가평천화악산, 명지산, 연인산 등 1,000m가 넘는 봉우리로부터 흘러나온 물줄기가 모여 만든 북한강의 1차 지류 하천이다.

[명칭 유래]

가평천은 가평군의 중심지인 가평 읍내를 통과하는 하천이므로 ‘가평’을 대표 지명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광여도(廣輿圖)』「가평군지도」에는 ‘가평천(加平川)’, 『해동지도(海東地圖)』「가평군지도」와 『지승(地乘)』「가평군지도」 등에는 ‘가평천(嘉平川)’이라 기록되어 있다.

[자연환경]

가평천은 상류의 항아리바위와 익근리 계곡, 관청리 계곡 등이 명소로 알려져 있다. 항아리바위는 목동삼거리에서 약 5㎞ 떨어진 백둔교 부근에 있다. 백둔교로부터 상류 쪽 약 6㎞ 지점에서 북서쪽으로 갈라져 나간 익근리 계곡은 명지산의 여러 계곡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힌다. 용소간과 가마소로 잘 알려진 관청리 계곡도 풍광이 우수하다.

북면행정복지센터에서 좌회전해 국도 제75호를 따라가면 항아리계곡이 나온다. ‘항아리’는 가평천 강바닥의 암반에 파인 돌개구멍, 즉 포트홀(pothole)을 말한다. 포트홀은 ‘강바닥에 생긴 요지(凹地)’를 뜻하는 지형학 용어이다.

암반에 생긴 작은 틈에 모래와 자갈이 들어가 오랫동안 빙빙 돌면 항아리같이 파인다. 맷돌이 도는 것과 같은 이치다. 이렇듯 포트홀을 만드는 침식작용을 마식(磨蝕, abrasion)이라 부른다.

연회색 편마암을 길게 뚫고 들어온 하얀 석영맥으로 이루어진 항아리계곡의 포트홀은 항아리 모양부터 재떨이 모양까지 다양하다. 포트홀은 강바닥이 낮아지는 효과를 낳는다.

[현황]

가평천북면 적목리에서 가평읍 읍내리까지 총 연장이 34.8㎞이다. 지류로는 가평천이 시작되는 도마천석룡산에서 흘러내리는 석룡천, 명지산명지천, 연인산명지산 사이를 지나오는 백둔천, 가평읍으로 내려와 노적봉에서 흘러내린 마장천과 용추구곡의 승안천, 경반계곡경반천 등이 있다. 가평천에는 여름철 피서객이 많이 찾는다.

가평천에서 조사·보고된 어류 가운데 고유종은 각시붕어·묵납자루·줄납자루·가시납지리·쉬리 등 23종이고 천연기념물 제259호로 지정된 어름치 1종도 포함되었다. 외래종은 향어 1종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