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900061
한자 寶納山
영어공식명칭 Bonapsan Mountain
이칭/별칭 벌앞산,버랖산,부래산,래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읍내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나유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보납산 - 경기도 가평군
해당 지역 소재지 보납산 -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읍내리 지도보기
성격
높이 329.8m

[정의]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읍내리에 있는 산.

[명칭 유래]

보납산(寶納山)은 가평벌 앞에 있는 산이라 하여 ‘벌앞산’이라 불리던 것이 발음을 따라 ‘버랖산’에서 ‘보납산’으로 변하였다고 전해진다.

한편, 조선의 문신이자 서예가였던 한호(韓濩)[1543~1605]가 1599년(선조 32)에 가평군수로 부임할 당시에 보납산(寶納山)은 부래산 또는 래산이었다. 벼루와 보물을 보납산(寶納山)에 묻어두었다고 하여 ‘보물을 묻어둔 산’이라는 뜻에서 ‘보납산’이라 이름 붙었다는 설은 19세기 관리였던 보산 유영하의 「보납산」이라는 시에 등장한다.

[자연환경]

보납산의 동쪽으로는 북한강, 서쪽으로는 가평천이 흐르는데, 보납산 남쪽에서 두 하천이 합류한다. 보납산의 북쪽에는 마루산이 있다. 보납산의 해발고도는 329.8m이다.

[현황]

보납산은 해발 330m의 산으로, 가평 군민들이 매년 새해 아침 신년의 해돋이를 보면서 한 해 소원을 비는 곳이기도 하다. 보납산행은 가평읍 자라목에서 올라 가평읍 개곡리의 개문사 방향이나 반대편인 주을길로 내려오는 방법이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21.05.10 현행화 [명칭 유래] 보납산(寶納山)은 가평벌 앞에 있는 산이라 하여 ‘벌앞산’이라 불리던 것이 발음을 따라 ‘버랖산’에서 ‘보납산’으로 변하였다고 전해진다. 한편, 조선의 문신이자 서예가였던 한호(韓濩)[1543~1605]가 1599년(선조 32)에 가평군수로 부임할 당시에 보납산(寶納山)은 부래산 또는 래산이었다. 벼루와 보물을 보납산(寶納山)에 묻어두었다고 하여 ‘보물을 묻어둔 산’이라는 뜻에서 ‘보납산’이라 이름 붙었다는 설은 19세기 관리였던 보산 유영하의 「보납산」이라는 시에 등장한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