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900074
한자 戀人山
영어공식명칭 Yeonin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승안리|조종면 상판리|북면 백둔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나유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연인산 - 경기도 가평군
해당 지역 소재지 연인산 -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승안리|조종면 상판리|북면 백둔리지도보기
성격
높이 1,068m

[정의]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승안리·조종면 상판리·북면 백둔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연인산(戀人山)은 1999년 3월 15일 가평군에서 추진한 지명공모를 통해 ‘사랑이 이루어지는 곳’이라는 뜻의 이름을 갖게 되었다. 연인산의 이름을 지으면서 봉우리와 능선의 이름도 정비하였는데, 연인산 서남쪽의 전패봉은 ‘우정봉’, 전패고개는 ‘우정고개’, 동남쪽의 879m봉은 장수봉, 구나무산으로 부르던 859m산은 ‘노적봉’으로 고쳤다. 또한 연인산에서 뻗은 각 능선에 ‘우정’, ‘연인’, ‘장수’, ‘청풍’ 등의 이름을 붙였다.

연인산이 위치한 지역에서 예부터 소나무가 많은 산이라는 뜻의 ‘송악산(松岳山)’이라 불리던 산이 현재의 ‘연인산’이라는 의견도 있다.

[자연환경]

연인산의 북쪽으로는 명지산, 동쪽으로는 장수봉·노적봉, 남쪽으로는 우정봉·매봉과 이어진다. 연인산은 두터운 부엽토가 있어 토양이 비옥하다. 야생화가 군락을 이루고 계곡이 수려하다. 연인산가평팔경 중 제3경 용추구곡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연인산의 해발고도는 1,068m이다.

[현황]

연인산 일대는 연인산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연인산에는 6·25전쟁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 300여 호에 달하는 화전민들이 거주하던 삶의 터전이기도 했다. 그러나 산림녹화사업이 진행되면서 화전민들은 인근 도시로 흩어졌고, 화전민들이 살던 자리에는 잣나무와 낙엽송이 심어졌다.

연인산 곳곳에 잣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는 곳은 대부분 옛 화전 터로, 용추계곡이나 연인능선·우정능선 등의 등산로에서는 지금도 옛 집터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1999년 연인산철쭉제를 시작으로 매년 5월에는 연인산들꽃축제가 열린다. 수도권에서 승용차로 2시간 이내 소요되어 봄철 나들이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축제 기간에는 연인산의 800m를 넘는 봉우리들인 장수봉, 매봉, 칼봉, 노적봉 등을 따라 철쭉 터널이 2m 이상 이어져 자생 철쭉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고, 가평군 북면 백둔리 산촌마을에서는 공연과 전시 및 체험 행사가 진행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