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연인 예술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901268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기도 가평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금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06년연표보기 - 제1회 푸른연인 예술제 개최

[정의]

경기도 가평군에서 가평군민들이 축제의 주체가 되어 진행하는 민간 예술제.

[연원 및 개최 경위]

푸른연인 예술제는 2006년 처음 개최되었다. 푸른연인 예술제는 가평군민들이 주체가 되어 만들어가는 민간 예술제로써 가평지역 예술인들의 참여공간을 넓히고 활동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지역예술문화가 정착할 수 있는 계기를 보여준 예술제이다.

[행사 내용]

푸른연인 예술제는 군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여러 분야의 지역 예술 동아리들이 출연하여 공연을 하며 각 협회에서 참여마당, 열린마당, 소통마당, 체험마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매년 푸른연인 예술제는 가평지역의 예술문화협회의 참여로 다양한 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9년 6월 제13회 예술제에서는 가평군 북면의 3·15 만세 운동을 주제로 당시의 복장을 재현하여 거리를 행진하는 등 잊혀진 우리의 역사를 예술로써 복원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가평지부 산하 단체인 한국사진작가협회 가평지부는 사진을 찍어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를 진행하였고, 한국연극협회 가평지부에서는 의상을 준비하여 의상체험을 할 수 있게 하였다. 한국국악협회 가평군지부에서는 연 만들기 체험을 하였고 한국미술협회 가평지부의 페이스페인팅 체험까지 각 예술단체가 진행한 다양한 체험과 예술인들의 멋진 공연으로 가평군민이 예술로 하나되는 푸른연인 예술제를 만들어가고 있다.

[현황]

푸른연인 예술제는 2019년 6월 제13회 푸른연인예술제 ‘동행’을 주제로 재미와 감동을 모두 줄 수 있도록 가평군민들이 축제의 주체가 되어 중심에 서고, 각 분야 전문인들 외에 직접 축제에 참여하고 축제를 만들어갈 생활예술 동아리 단체, 소방조직, 학계, 전문 모니터링 등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가평군 지역축제로 거듭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