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901248
한자 炊翁藝術觀
영어공식명칭 ChiOng Art Center
이칭/별칭 가평 취옹예술관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기도 가평군 상면 수목원로 300[행현리 563]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금향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관|개장 시기/일시 2003년 5월연표보기 - 취옹예술관 개관
최초 설립지 취옹예술관 - 경기도 가평군 상면 수목원로 300[행현리 563]
현 소재지 취옹예술관 - 경기도 가평군 상면 수목원로 300[행현리 563]지도보기
성격 복합 문화 공간
면적 2,000평
전화 031-585-8649
홈페이지 취옹예술관(http://www.chi-ong.co.kr)

[정의]

경기도 가평군 상면에 있는 복합 문화 공간.

[개설]

취옹예술관은 도예가인 김호 관장이 지은 곳으로 김호의 아호인 ‘취옹(炊翁)’[불 때는 사람]을 가져와 이름을 지었다. 특히, 가평을 중심으로 경기 동북부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들의 문화적인 여가 활동과 역량있는 지역 작가를 육성하여 여러 분야의 예술활동을 지원하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건립 경위]

취옹예술관은 소외된 농촌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균형 있는 문화 발전의 기여와 함께 예술인을 위한 공간과 지역 주민의 문화학교로써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변천]

도예가 김호 관장은 축령산 자락 2,000평의 대지에 직접 나무를 베고 흙을 파내고 돌을 쌓는 등 4년 동안 혼자서 전통한옥과 정자, 연못을 만들고 가평 주민에게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위하여 취옹예술관을 설립하였다.

[구성]

취옹예술관은 지역 작가들의 작품과 소장품으로 전시된 갤러리를 비롯하여, 한방차를 판매하는 카페 등이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특히 취옹예술관은 독채형 방, 황토 온돌방 등 최소 3명부터 최대 12명까지 머물 수 있는 세 채의 한옥이 구성되어 있다. 주말에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열리고 자연염색, 공예, 전통음식 만들기 등의 체험이 가능한 체험장 및 미술관이 취옹예술관 내에 있으며, 스몰웨딩, 돌잔치 등의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한옥으로 둘러쌓인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황]

취옹예술관의 한옥 스테이는 한국관광공사 인증의 우수 한옥 체험 숙박시설로 지정되어 있으며, 오랜 기간동안 발효시킨 된장과 야생에서 건강하게 자란 산나물로 조리한 자연식 밥상도 맛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복합 문화 공간이다.

[참고문헌]
  • 「가평 예술 여행」(『여행스케치』, 2018. 11. 7.)
  • 취옹 예술관(http://www.chi-ong.co.kr)
  • 경기문화재단(http://ggc.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