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상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900004
한자 動物相
영어공식명칭 Fauna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경기도 가평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손승호

[정의]

경기도 가평군에 살고 있는 동물의 종류 및 지역적 분포 상태.

[개설]

가평군은 경기도 동북단에서 내륙의 산악 구간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여름철과 겨울철의 기온차가 크고 강수량이 많은 지역이다. 특정 동물의 서식은 지역의 기후 환경을 잘 보여주는데, 가평군에 서식하고 있는 동물은 가평군의 기후 환경을 잘 반영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가평군의 동물상은 포유류, 조류, 어류 순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주요 동물의 서식지를 고려하여 평지보다는 산지에 집중해 서식하는 포유류와 조류는 산지별로 구분하고, 물에 사는 어류는 주요 하천별로 그 분포를 살펴보았다.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조사된 내용을 토대로 가평군의 동물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포유류]

가평군은 산지가 많기 때문에 포유류가 많이 서식하고 있으며, 모두 30종 이상의 포유류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평군 연인산에서는 멸종 위기종 1급 야생동물인 산양[천연기념물 제217호]이 2019년에 발견되기도 하였다.

가평군과 강원도 춘천시의 접경에서는 멸종 위기종 2급에 포함되는 삵, 담비, 하늘다람쥐 등이 서식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최근 가평군에서는 유해 야생동물의 수가 급격히 늘어 이 동물들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포획이 이루어지고 있다.

1. 개위산

가평군 상면에 있는 개위산은 주변으로 국도가 통과하고 인근에 스키장이 있어 인간에 의한 간섭이 비교적 많은 곳이다. 개위산에는 보호 대상종인 하늘다람쥐를 비롯하여 땃쥐, 너구리, 족제비, 오소리, 고양이, 다람쥐 등 6과 11종의 포유류가 서식하고 있다.

2. 축령산

가평군 상면에 있는 축령산은 잣나무가 대규모로 식재되어 임상이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 1997년 1월부터 2000년 12월까지 조수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포유류의 서식 조건이 매우 좋은 곳이다.

축령산에는 두더지, 너구리, 족제비, 무산흰족제비, 고양이, 오소리, 다람쥐, 청설모, 흰넓적다리붉은쥐 등 8과 14종이 서식하고 있다. 1990년대 중반까지는 멸종 위기종 2급인 하늘다람쥐가 서식했다고 하지만, 최근에는 그 존재가 확인되지 않았다.

3. 명지산

가평군 북면에 있는 명지산은 자연생태보존지역으로 지정되어 있고 명지산군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어, 다양한 포유류가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명지산에는 멸종 위기의 수달[천연기념물 제330호]을 비롯하여 하늘다람쥐, 대륙목도리담비, 고슴도치, 너구리, 삵, 노루, 고라니, 곰쥐, 등줄쥐 등 11과 25종이 서식하고 있다.

4. 칼봉산

가평군 가평읍에 있는 칼봉산에는 고슴도치, 두더지, 너구리, 늑대, 담비, 멧돼지, 노루, 청설모, 하늘다람쥐 등 11과 20종의 포유류가 서식하고 있다. 특히 멸종 위기종인 반달가슴곰과 늑대가 활동하는 흔적도 확인되기도 하였다.

5. 대금산

가평군 조종면에 있는 대금산에는 대륙족제비를 비롯하여 삵, 고슴도치, 너구리, 담비, 오소리, 노루, 고라니 청설모, 하늘다람쥐 등 11과 19종이 서식하고 있다. 대륙족제비와 삵은 개체수가 빠르게 줄어들고 있으며, 가축으로 사육되던 염소가 우리를 탈출하여 야생화되면서 염소의 개체수가 증가하고 있다.

6. 주발봉

가평군 가평읍에 있는 주발봉가평읍을 동서로 통과하는 경춘가도북한강으로 인해 동물의 이동 통로가 막혀 있는 산이다. 주발봉에서는 인근의 농가에서 탈출한 염소가 야생화되면서 개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너구리, 대륙족제비, 오소리, 멧돼지, 노루, 다람쥐, 하늘다람쥐, 등줄쥐 등 11과 17종의 서식이 확인되었다.

7. 운악산

가평군 조종면에 있는 운악산 일대에서는 두더지, 너구리, 족제비, 고라니, 멧토끼, 다람쥐, 청설모, 비단털들쥐 등 8과 18종의 포유류가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청설모와 등줄쥐의 서식 밀도가 높으며, 산지에는 붉은쥐와 비단털들쥐, 초지에는 갈밭쥐와 대륙밭쥐가 주로 분포한다.

8. 화악산

가평군 북면에 있는 화악산은 주변에 군사 기지 및 군부대가 많이 있어, 인간에 의한 간섭 현상이 빈번한 곳이다. 화악산 일대에는 멸종 위기종인 산양을 비롯하여 보호 대상인 담비가 서식하고 있다. 이외에도 고슴도치, 땃쥐, 대륙족제비, 고양이, 노루, 멧돼지. 고라니, 다람쥐, 비단털들쥐 등 11과 19종의 포유류가 분포한다.

[조류]

가평군의 산지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원앙, 수리부엉이, 소쩍새, 새매, 붉은배새매, 황조롱이, 올빼미와 멸종 위기 보호야생조류로 지정된 말똥가리 및 수리부엉이 등 다양한 조류가 서식하고 있다.

1. 개위산

개위산 일대에는 백로류의 번식지가 있으며, 쑥새, 붉은머리오목눈이, 홍여새, 중대백로, 참새, 박새, 까치, 해오라기, 검은댕기해오라기, 황로, 말똥가리, 검은등뻐꾸기, 청딱따구리, 오색딱따구리, 물까마귀 등이 주로 서식하고 있다.

2. 축령산

축령산 일대에는 붉은머리오목눈이, 쇠박새, 까치, 산솔새, 박새, 참새 등이 주로 서식한다.

3. 명지산

명지산 일대에는 까치, 참새, 멧비둘기, 붉은머리오목눈이, 검은머리방울새, 노랑할미새 등의 개체수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새매, 말똥가리, 수리부엉이 등의 맹금류도 관찰되고 있다. 생태계보전지역으로 지정된 명지산에서는 원앙, 붉은배새매, 황조롱이, 소쩍새, 올빼미 등 천연기념물 5종과 멸종 위기 야생동물인 새홀리기 등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4. 칼봉산

칼봉산 일대에는 노랑턱멧새, 붉은머리오목눈이, 까치, 멧비둘기, 박새 등이 있으며, 보호 야생종에 속하는 말똥가리와 잿빛개구리매를 비롯하여 황조롱이, 검은등뻐꾸기, 두견새, 꾀꼬리, 파랑새 등도 관찰된다.

5. 대금산

대금산 일대에는 우점종인 까치를 비롯하여 박새, 직박구리, 멧비둘기, 쇠박새, 물까치, 참새, 어치 등의 조류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6. 주발봉

주발봉 일대는 산림이 잘 유지되고 북한강에 접해 있어 수금류와 산림성 조류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다. 서식하는 조류는 까치를 비롯하여 참새, 멧비둘기, 직박구리, 박새, 어치, 뻐꾸기, 청호반새, 물총새, 청딱따구리, 꾀꼬리 등이 있다.

7. 운악산

운악산 일대에는 환경부 보호 야생종 1종인 잿빛개구리매[천연기념물 제323-6호]와 한반도에서 특정종에 포함되는 원앙, 붉은배새매, 황조롱이, 검은등뻐꾸기, 뻐꾸기, 소쩍새, 솔부엉이, 칼새, 청호반새, 물총새, 파랑새, 큰오색딱따구리, 물레새, 꾀꼬리 등이 서식하고 있다.

8. 화악산

화악산 일대에는 참매, 붉은배새매, 소쩍새, 말똥가리, 새홀리기, 청호반새, 청딱따구리, 물까치 등의 특정종이 서식하고 있다.

[어류]

가평군은 북한강을 비롯하여 북한강으로 흘러드는 조종천가평천 등의 크고 작은 하천이 흐르는 지역이다. 가평군의 하천은 유량이 풍부하고 환경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담수 어류가 서식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가평천 수계와 조종천 수계에서는 멸종 위기 Ⅱ급인 독중개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하천 오염과 서식 환경의 악화로 개체수와 어종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가평군에서는 토종 어류를 보호하고 어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주요 하천에 대농갱이, 모래무지, 뱀장어, 쏘가리, 참게, 대농갱이 등의 치어를 방류하기도 하였다.

1. 가평천 수계

가평천가평군 북면에서 가평읍까지 흘러 북한강에 합류하는 하천이다. 가평천 수계에 서식하고 있는 어류에는 잉어과가 가장 많으며, 그 뒤를 이어 미꾸리과, 메기과, 통구리과, 꺽지과, 동사리과 등이 있다.

우리나라 고유종인 붕어, 납자루, 돌고기, 참갈겨니, 쉬리, 중고기, 몰개, 어름치, 돌마자, 돌상어, 참중고기, 미꾸라지, 눈동자개, 배가사리, 금강모치, 퉁가리, 꺽지, 동사리 등 40여 종이 가평천 수계에 서식하고 있으며, 외래종으로는 향어 1종이 확인되었다.

우리나라에만 분포하는 고유종인 어름치는 천연기념물 제259호로 지정된 어류이며, 가는돌고기와 돌상어는 멸종 위기 Ⅱ급이다.

2. 조종천 수계

조종천가평군 조종면에서 발원하여 청평면까지 흘러 청평댐 하류 지점에서 북한강에 합류하는 하천이다. 조종천 수계에 서식하고 있는 어류에는 잉어과가 가장 많으며, 그 뒤를 이어 미꾸리과, 종개과, 동사리과 등이 있다.

우리나라 고유종인 붕어, 납자루, 납지리, 돌고기, 쉬리, 중고기, 참갈겨니, 몰개, 어름치, 돌마자, 배가사리, 금강모치, 참종개, 눈동자개, 꺽지, 동사리 등 40여 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외래종으로는 떡붕어, 향어, 베스, 찬넬동자개 등 4종이 확인되었다.

3. 북한강 청평호 일대

청평호는 1943년에 북한강을 막아 만든 청평댐에 의해 형성된 호수이다. 청평호에 서식하는 어류에는 우리나라 고유종인 붕어, 납자루, 납지리, 돌고기, 쉬리, 중고기, 몰개, 돌마자, 배가사리, 금강모치, 참종개, 눈동자개, 퉁가리, 꺽지, 동사리 등 40여 종이 있으며, 외래종으로는 떡붕어, 블루길, 베스, 찬넬동자개 등 4종이 확인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