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901031
한자 大成一里韶-
영어공식명칭 Sodol Village in Daeseong1-ri
이칭/별칭 소돌마을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대성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임인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희복마을

[정의]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대성1리에 속한 희복마을 만들기 사업 참여 마을.

[개설]

대성1리 소돌마을은 2017년 현장포럼을 통해 ‘주민들이 모두 모여 소통하고 서로서로 돌보는 대성1리’라는 비전을 새웠다. 또한 ‘지식으로 물들이는 마을’, ‘함께 어울리는 마을’, ‘경제가 회복되는 마을’, ‘녹색문화가 있는 마을’이라는 4대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하였다.

[명칭 유래]

대성1리 소돌마을의 지명은 마을 동쪽 모퉁이에 있던 솟아오른 돌에서 유래했다.

[형성 및 변천]

대성1리 소돌마을희복마을 만들기 사업은 크게 네 단계로 추진된다. 예비단계인 이바지마을, 1단계인 희망마을, 2단계인 행복마을, 3단계 희복마을로 구성되며, 이는 마을의 역량에 따라 단계별로 지원되는 시스템이다.

예비단계인 이바지마을은 마을의 활력과 협력 부족으로 마을발전계획을 바로 세우기 힘든 마을을 대상으로 구성된다. 1단계 희망마을은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하고 마을공동체 규약 제정, 마을사업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2단계 행복마을은 마을발전계획에 따라 2년간의 사업비를 지원해 준다. 3단계 희복마을에서는 군, 도, 중앙정부, 공기관 등 공모사업 및 마을공동체 기금 연계를 추진한다. 대성1리 소돌마을은 2018년 현재 2단계 행복마을에 속해 있다.

[자연환경]

대성1리 소돌마을의 남쪽으로는 북한강이 흐르며, 북쪽으로는 경춘선과 국도가 지나간다.

[현황]

대성1리 소돌마을은 주민 158명이 200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한 평생학습공동체 마을이다. 이러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의 역량을 향상시켜 온 소돌마을은 2018년 경기도 행복마을 만들기 문화복지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농촌현장포럼 우수사례 농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하고, 농림축산식품부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에 선정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 ‘희복마을 만들기’의 마지막 5단계인 ‘희복[현 아람]마을’ 단계에 가평군 최초로 올라선 마을이 되었다.

2019년 9월에는 마을 평생학습을 통해 커피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주민들이 청평 여울문화축제에서 커피를 판매하여 모은 수익금을 이웃 돕기 성금으로 기탁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