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900383
영어공식명칭 Pheasant
이칭/별칭 치,야계,개조,장끼,까투리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동물/동물
지역 경기도 가평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임인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조(市鳥)|군조|구조 지정 일시 1972년 10월 10일연표보기 - 꿩 군조 지정
성격 군조
학명 Phasianus colchicus karpowi BUTULIN
생물학적 분류 척삭동물문〉조강〉닭목〉꿩과
서식지 우리나라
몸길이 수컷 약 85~90㎝|암컷 약 56~60㎝
새끼(알) 낳는 시기 5~6월

[정의]

경기도 가평군을 상징하는 군조.

[개설]

은 한자로 치(雉), 야계(野鷄), 개조(介鳥) 등으로 불리며, 우리말로는 수컷을 장끼, 암컷을 까투리라 한다. 꿩과에는 세계적으로 190종이 있는데, 우리나라의 은 아시아 동남부에서 중국 동북 지방에 걸쳐 서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반도와 제주도를 비롯하여 육지와 4㎞ 이상 떨어지지 않은 큰 섬에 분포되어 있으나, 울릉도 등 멀리 떨어진 섬에는 없다. 농·어촌, 산간 초지, 도시공원 등에서 서식하는 대표적인 사냥새인 동시에 텃새이다.

[형태]

은 지상을 걷기 때문에 몸이 길고 날씬하며, 발과 발가락이 발달되었으나 날개는 둥글고 짧아 멀리 날지 못한다. 수컷은 약 85~90㎝, 암컷은 약 56~60㎝ 정도의 크기이다. 수컷의 꼬리는 매우 길며 18매의 깃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중앙의 한 쌍이 특히 길다.

눈 주위에 붉은 피부가 노출되어 있으며, 번식기인 봄에는 이 부분이 크게 팽창한다. 머리 양쪽 뒤엔 긴 우각(羽角)이 있으며, 머리는 어두운 갈색이다. 목에는 흰 띠가 있고 그 윗부분은 남록색, 아래는 황색, 적색, 자색이며, 허리는 회흑색, 온몸은 아름다운 황등색이다.

수컷의 경우 색채가 뚜렷하여 다른 종과 혼동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암컷은 수컷보다 작으며 꼬리가 짧다. 또 흑갈색과 모래빛 황색의 무늬가 온몸을 덮고 있으며, 흰 점이 뚜렷하다.

[역사/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은 고문헌이나 구비전승에도 자주 등장한다. 『삼국사기』 신라본기에는 흰 꿩을 왕에게 바쳤다는 기록이 여러 번 나타난다. 496년(소지마립간 18) 2월에 가야국에서 흰 꿩을 보내왔는데, 꼬리의 길이가 다섯 자였다는 기록이 있다.

또 753년(경덕왕 12), 793년(원성왕 9), 801년(애장왕 2) 흰 꿩을 왕에게 바쳤다는 기록이 나온다. 흰 꿩을 왕에게 바쳤다는 것은 그것이 드물고 귀하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삼국유사』 태종춘추공조(太宗春秋公條)에는 김춘추가 하루에 쌀 서 말의 밥과 꿩 아홉 마리를 먹었고, 백제를 멸한 뒤에는 하루에 쌀 여섯 말, 술 여섯 말, 꿩 열 마리를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규합총서』에 따르면 꿩고기는 어육장, 완자탕, 쇠곱창찜, 화채, 전유어, 죽순나무 등의 요리 재료로 쓰이며, 지네와 거미를 꿩깃과 함께 태우면 빈대가 없어진다고 하였다.

『동의보감』에서는 맛이 시고 무독, 혹은 미독하여 몸에 좋으며, 설사를 그치게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은 귀한 음식이나 미독이 있어 생식하여서는 안 되며, 9~12월 사이에 먹으면 괜찮다고 하였다. 또 누창(屢瘡)을 고친다고 하였다.

『오주연문장전산고』에는 꿩고기를 회로 먹으면 담벽을 고치고, 어린아이의 회충에 을 구워 먹으면 즉효라고 하였다.

[생태 및 사육법]

의 산란기는 5~6월로 산란 수는 갈색을 띤 녹회색으로 6~10개[때로는 12~18개] 정도를 낳는다. 포란 기간은 21일이며, 새끼는 알에서 깨어 나오면 곧 활동하고 스스로 먹이를 찾는 조숙성 조류이다.

평지 및 1,000m 이하의 산지에서 살며, 800m 이상에서는 보기 어렵다. 먹이는 찔레 열매를 비롯하여 수십 종의 나무 열매·풀씨·곡물과 거미류·다족류 등의 각종 동물을 먹는 잡식성이나 식물성 먹이를 많이 먹는 편이다.

은 원래 야생 조류이나 현재는 민가에서 사육하여 식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의 주요 서식지는 공원, 낮은 언덕, 산의 풀밭 등이다. 겨울철에는 무리를 이루는 경향이 있다.

[현황]

깃털의 화려함은 산자수명한 가평군의 경관을 나타내고, 고고한 자태는 굽힐 줄 모르는 기개를 상징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1972년 10월 가평군의 군조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